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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애널리틱스(GA)/GA 개념 I 용어설명

GA(Google Analytics) 개념 - 5. GA를 통한 산출물 Top3

GA(Google Analytics) 개념 - 5. GA를 통한 산출물 Top3



자동레포팅 / 마케팅성과극대화 / 전환률 최적화  - GA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산출물 Top3


기본적인 GA셋팅과 Goal 설정만으로도 너무나 강력한 산출물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E-commerce / Event / Custom Definition 등 GA 고도화를 통해 더욱 깊은 분석을 하면 좋지만... 셋팅이 어려우니.. 페스!)

(추후, 셋팅하는 방법과 산업군 별로 어떤 데이터를 수집하는지에 대해서도 글을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GA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산출물 Top3


1. 자동레포팅

Data Studio(데이터스튜디오)

- 데이터스튜디오는 아래 이미지처럼, 원하는 형태의 레포트를 직접 제작하여 GA접속없이 주요지표들을 확인 가능!!

- Naver, Daum 광고데이터를 제외하곤, 대부분 데이터를 연동 가능하니, 엑셀 보고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 URL(주소)만 있으면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곳에서 모두 접속 가능! 


Custom Report & DashBoard

- 내부 / 외부보고서에 자주 사용되는 항목들을 모아 레포트 생성 및 다운로드 가능

- 사이트 유입 및 고객 행동 패턴 등 다양한 항목을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



2. 마케팅 성과 극대화

광고 성과 극대화

- 최종 전환에 기여한 광고 기여도를 기반으로, 성과가 높은 광고의 확장 / 성과가 낮은 광고의 축소

- 광고 캠페인, 컨텐츠, 소재, 렌딩페이지, 노출대상 등 다양한 항목의 전환률 확인 및 좋은 항목에 대한 집중


비광고 성과 극대화

- SEO

- 소셜

- 블로그/커뮤니티...


3. 전환률 최적화 (CRO: Conversion Rate Optimization)

A/B Test

- 유저의 유입부터 전환(구매)까지의 흐름 중, Week Point(높은이탈, 낮은체류시간..)를 찾아내고 개선하는 작업

- 반복적인 가설(이탈이 높은 페이지의 원인)과 밴치마킹 & 검증(A/B Test의 Winner)을 통해 점진적인 전환률 개선


Re-Targeting ADs(GDN: Google Display Networks)

- Week Point 유저(구매를 시도하였으나, 구매를하지않은 고객)에게 Re-Targeting ADs(GDN)을 통한 전환 유도

- 구매 가능성이 높은 고객군(구매율이 높은 유저군) 에게 Targeting Ads를 통한 전환률 높은 광고집행



(퇴근시간임으로, 주말에 이어서 작성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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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 예로, 제 과일바구니 쇼핑몰은 광고키워드 최적화를 통해 광고비는 줄이고 매출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1. 광고비 절감

- 꽃배달 관련 키워드에선 전혀 구매 없음을 확인. 해당 키워드 삭제  

- 특정 지역+과일바구니의 경우, 구매가 종종 있지만 과도한 광고비가 지출. 해당키워드 삭제

- 모바일에서는 거의 구매가 없는걸 확인. 모바일 광고 중단 + (모바일 결제모듈 변경)


2. 광고매출 극대화

- 특정 키워드가 들어간 유입의 높은 구매율, 높은 체류시간, 낮은 이탈률 확인. 키워드 상위노출 & 확장 

- 특정 특징을 가진 키워드는 유입량이 매우 적지만, 매우 높은 구매율을 보임. 유사 키워드 확장

- 브랜드명이 들어간 키워드는 구매율이 매우 높음을 확인. 브랜드키워드 확장, 상위노출, + (SEO 진행) 


위에서 말씀 드린 광고비 절감과 광고매출 극대화는 제가 가장 좋아하는

아주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는 강력한 광고 최적화 방안 중 하나입니다. 



GA설치는 유저가 어디서 들어오는지 + Goal 셋팅은 어떤 유저가 구매를 하는지

=  마케팅 최적화




이번 글은, '측정과 분석을 통한 심플한 최적화 방법!' 에 대해 이야기 하였으니 

다음 글은 'GA(Google Analytics)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산출물'에 대해 이야기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