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Google Analytics) 개념 - 5. GA를 통한 산출물 Top3
자동레포팅 / 마케팅성과극대화 / 전환률 최적화 - GA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산출물 Top3
기본적인 GA셋팅과 Goal 설정만으로도 너무나 강력한 산출물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E-commerce / Event / Custom Definition 등 GA 고도화를 통해 더욱 깊은 분석을 하면 좋지만... 셋팅이 어려우니.. 페스!)
(추후, 셋팅하는 방법과 산업군 별로 어떤 데이터를 수집하는지에 대해서도 글을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GA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산출물 Top3
1. 자동레포팅
Data Studio(데이터스튜디오)
- 데이터스튜디오는 아래 이미지처럼, 원하는 형태의 레포트를 직접 제작하여 GA접속없이 주요지표들을 확인 가능!!
- Naver, Daum 광고데이터를 제외하곤, 대부분 데이터를 연동 가능하니, 엑셀 보고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 URL(주소)만 있으면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곳에서 모두 접속 가능!
Custom Report & DashBoard
- 내부 / 외부보고서에 자주 사용되는 항목들을 모아 레포트 생성 및 다운로드 가능
- 사이트 유입 및 고객 행동 패턴 등 다양한 항목을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
2. 마케팅 성과 극대화
광고 성과 극대화
- 최종 전환에 기여한 광고 기여도를 기반으로, 성과가 높은 광고의 확장 / 성과가 낮은 광고의 축소
- 광고 캠페인, 컨텐츠, 소재, 렌딩페이지, 노출대상 등 다양한 항목의 전환률 확인 및 좋은 항목에 대한 집중
비광고 성과 극대화
- SEO
- 소셜
- 블로그/커뮤니티...
3. 전환률 최적화 (CRO: Conversion Rate Optimization)
A/B Test
- 유저의 유입부터 전환(구매)까지의 흐름 중, Week Point(높은이탈, 낮은체류시간..)를 찾아내고 개선하는 작업
- 반복적인 가설(이탈이 높은 페이지의 원인)과 밴치마킹 & 검증(A/B Test의 Winner)을 통해 점진적인 전환률 개선
Re-Targeting ADs(GDN: Google Display Networks)
- Week Point 유저(구매를 시도하였으나, 구매를하지않은 고객)에게 Re-Targeting ADs(GDN)을 통한 전환 유도
- 구매 가능성이 높은 고객군(구매율이 높은 유저군) 에게 Targeting Ads를 통한 전환률 높은 광고집행
(퇴근시간임으로, 주말에 이어서 작성 예정)
-----------------------------------------------------------------------------------
실 예로, 제 과일바구니 쇼핑몰은 광고키워드 최적화를 통해 광고비는 줄이고 매출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1. 광고비 절감
- 꽃배달 관련 키워드에선 전혀 구매 없음을 확인. 해당 키워드 삭제
- 특정 지역+과일바구니의 경우, 구매가 종종 있지만 과도한 광고비가 지출. 해당키워드 삭제
- 모바일에서는 거의 구매가 없는걸 확인. 모바일 광고 중단 + (모바일 결제모듈 변경)
2. 광고매출 극대화
- 특정 키워드가 들어간 유입의 높은 구매율, 높은 체류시간, 낮은 이탈률 확인. 키워드 상위노출 & 확장
- 특정 특징을 가진 키워드는 유입량이 매우 적지만, 매우 높은 구매율을 보임. 유사 키워드 확장
- 브랜드명이 들어간 키워드는 구매율이 매우 높음을 확인. 브랜드키워드 확장, 상위노출, + (SEO 진행)
위에서 말씀 드린 광고비 절감과 광고매출 극대화는 제가 가장 좋아하는
아주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는 강력한 광고 최적화 방안 중 하나입니다.
GA설치는 유저가 어디서 들어오는지 + Goal 셋팅은 어떤 유저가 구매를 하는지
= 마케팅 최적화
이번 글은, '측정과 분석을 통한 심플한 최적화 방법!' 에 대해 이야기 하였으니
다음 글은 'GA(Google Analytics)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산출물'에 대해 이야기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GA) > GA 개념 I 용어설명' 카테고리의 다른 글
GA(Google Analytics) 개념 - 4. 측정과 분석을 통한 심플한 최적화 방법 (0) | 2018.05.14 |
---|---|
GA(Google Analytics) 개념 - 3. GA란? (0) | 2018.05.13 |
GA(Google Analytics) 개념 - 2. 데이터 분석 하는 방법&흐름 (0) | 2018.05.12 |
GA(Google Analytics) 개념 - 1. 왜 분석 해야하는가? (0) | 2018.05.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