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애널리틱스(GA)/GA 개념 I 용어설명

GA(Google Analytics) 개념 - 3. GA란?

GA(Google Analytics) 개념 - 3. GA란?



What is GA(Google Analytics)? - GA란?


왜 분석을 해야하는지, 어떻게 분석해야 올바른 분석을 할 수 있는지 알았으니, 

본격적으로 GA가 뭔지 알아봅시다! ^^


저는 GA를 하기와 같이 정의 합니다 


사이트 유입 전 후 유저 행동 데이터 수집 / 분석 / 레포팅에 최적화 된 마케팅 툴 



좋은 글을 쓰기위해 육하원칙이 필요하듯, 좋은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육하원칙이 필요합니다.

GA는 '왜' 를 제외한 나머지 정보(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를 대신 수집 & 보기쉽게 해 주는 것 이고,

그 정보를 기반으로 '왜' 를 찾아내는 것이 분석 & 인사이트라고 생각합니다.  



1.1 누가

: 나이, 성별, 관심사, 언어, 디바이스, 브라우저, 신규고객, 기존고객..


1.2 언제

: 기간, 날짜, 요일, 시간대, 재방문..


1.3 어디서

: 국가, 지역, 검색결과, 광고, 소셜, 블로그, 이메일..


1.4 무엇을

: 브랜드, 카테고리, 상품명, 수량, 금액, 쿠폰, 이탈, 체류시간..


1.5 어떻게

: 몇번 방문시 구매, 어떤걸 봤을때 구매, 구매과정, 구매까지 걸린기간.. 


2. 왜

: 누가+언제+어디서+무엇을+어떻게 결제했는가?  

  20대 남성이 9~10월 패딩구매를 하고, 쿠폰을 사용하는 이유는, 세뱃돈에 맞춰 사기 위함이 아닐까? 라는 가설.


보다 날카로운 가설을 위해선 올바른 데이터 수집과 정보를 다양한 방향에서 바라보는 시각이(경험치..) 있어야 합니다.)




실 예로, 제 과일바구니 쇼핑몰은 2가지 신상품을 통해 매출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참고로 저는 1999년부터 과일바구니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1. 출산과일바구니 상품 제작

- 출산축하를 위한 과일바구니 선물이 높은것 을 확인. (배송지가 산후조리원이 많더라구요)

- 출산축하 선물과 함께 자주 검색한 키워드로, 배냇저고리가 발견되어 패키지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 출산에 좋은 과일 정보와 배냇저고리 패키지는 '출산과일바구니'가 되어 최고의 매출을 올리는 상품이 되었습니다. 


2. 메르스 손세정제 병문안 과일바구니 상품 제작

- 메르스 사태때, 손세정제 검색량이 많은걸 확인하였고, 문병바구니 + 손세정제 + 병원배송 서비스 강조

- 해당 기간 '손세정제 병문안 과일바구니'의 압도적인 판매 기록


이 이외에도, 마케팅 에이전시의 입장에서, 고객사의 기획에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참고로 저의 본업은 GA 프리미엄 리셀러 이자 퍼포먼스 마케팅 에이전시의 직원입니다! ^^)



GA 개념만 설명하려고 했는데, 글을 쓰다보니 길어졌네요 ^^

GA는 데이터를 대신 수집해주고, 보기 쉽게 해주는 분석툴이라는 것 만 알아주세요!




이번 글은, 'GA(Google Analytics)란?' 에 대해 이야기 하였으니 

다음 글은 GA(Google Analytics) 에서 실제 데이터를 어떻게 보여주는지에 대해 이야기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