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Google Analytics) 개념 - 2. 데이터 분석 하는 방법&흐름
HOW To Analysis? - 어떻게 분석해야해?
왜 분석을 해야하는지 알았으니, 어떻게 분석해야 올바른 분석을 할 수 있는지 알아봅시다 ^^
저의 데이터를 통한 비즈니스 개선 3단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데이터 수집 > 정보로 가공 > 정보 기반 인사이트 & 적용 X 반복
1. 데이터 수집
: 유입 전후 유저 행동 데이터 수집 (RawData 생성)
ex) 유입(검색, 광고, 소셜, 블로그, 이메일..) / 고객(나이, 성별, 지역, 언어, 디바이스..) / 행동(회원가입, 구매, 이탈, 체류시간..)
2. 정보로 가공
: 내가 필요로 하는 항목 정렬 (피벗테이블, 필터, 그래프 만들기)
ex) 연령별 구매율, 성별 인기구매상품, 쿠폰 사용빈도, 상품별 판매량, 구매주기.. 평소 궁금하던 모든 항목 정렬
3. 정보기반 인사이트 & 적용
: 패턴을 찾아내어 강점은 강화, 약점은 보완
ex) 20대 남성은 9~10월 패딩구매율이 높으며, 쿠폰사용빈도가 매우 높음 = 설연휴 패딩 쿠폰 증정 광고, 홍보, 기획..
결제단계(정보입력>결제정보>결제완료) 중 결제정보 이탈 높음 = 결제모듈(엑티브x) 확인 & 이탈유저 리마케팅..
이 3단계를 반복하면, 구매율이 점차 높아지며, 비즈니스의 점진적 개선에 큰 도움이 됩니다!
(물론 이런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선, 분석기술 뿐 아니라, 마케팅, 산업군에 대한 이해도가 있어야 합니다^^)
실 예로, 제 과일바구니 쇼핑몰은 크게 3가지 개선을 통해 매출이 크으으으으게 증가하였습니다.
(참고로 저는 1999년부터 과일바구니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1. 키워드 광고 최적화 (같은 광고비로, 높음 매출 기여)
- 키워드 노출 순위는 광고비 대비 매출을 기반으로 정렬
- 구매율이 높은 키워드는 확장&상위노출, 구매율이 낮은 키워드는 삭제
2. 결제단계 최적화 (구매율 30% 이상 증가)
- 70% 이상이 결제정보입력에서 이탈됨을 확인(크롬 결제불가 & 엑티브X 설치시 재부팅..ㅠㅠ) 후 결제모듈 변경
- 네이버페이 적용을 통해 구매단계 최소화 (효과 매우 큼!)
3. 타겟팅 상품 제작
- 출산축하를 위한 과일바구니 선물이 높은것 을 확인. (상품명&배송지 참조)
- 출산에 좋은 과일구성 & 배냇저고리 출산축하과일바구니 상품기획(연관검색 참조) & 광고렌딩최적화
(이 상품은 국내 최초 출산과일바구니 이자, 아직도 전체 매출의 상당량을 차지! 저의 자랑입니다!! ^^)
이 이외에도, 메르스때 손세정 과일바구니 등, 매출에 엄청나게 기여 한 상품들이 모두 어디선가 쌓인 데이터를
내 비즈니스에 맞게 정렬하여 얻은 인사이트였습니다! ^^
(저에겐 이러한 성공들이 부모님과 대화를 더 많게 해주었고, 이 업을 사랑할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데이터를 정보로, 정보를 인사이트로, 인사이트를 비즈니스 개선으로 만들어내는 과정은
그 과정만으로도 담당자의 경험에 엄청난 성장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도전하세요! ^^
이번 글은, '어떻게 분석해야하는지' 에 대해 이야기 하였으니
다음 글은 GA(Google Analytics)가 무엇인지에 대해 이야기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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