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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애널리틱스(GA)/GA 개념 I 용어설명

GA(Google Analytics) 개념 - 4. 측정과 분석을 통한 심플한 최적화 방법

GA(Google Analytics) 개념 - 4. 측정과 분석을 통한 심플한 마케팅 최적화 방법



About Measure & Analysis - 측정과 분석을 통한 심플한 마케팅 최적화 방법


GA가 뭔지 알았으니, 가장 간단하면서 강력한 최적화 방법을 실제 화면을 통해 함께 알아봅시다!

물론, 이 방법은 아주 짧은 기간에 10점짜리 학생을 70점 까지 올리는 방법입니다.


70점에서 100점 만드는건 너무나 많은 시간과 공부가 필요하지만, 70점까지는 금방입니다! 따라오세요^^



저는 이 방법을 '가장 심플하지만 가장 강력한 마케팅 최적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GA 설치 > Goal설정 > Goal달성 유저 찾기 = 마케팅 최적화


GA설치만으로도 누가 언제 어디서 유입했는지 알 수 있고,

유입한 유저 중, 누가 Goal(구매, 회원가입, 다운로드..)을 달성했는지는 GA의 간단한 셋팅만으로 알 수 있습니다.

즉, 어디서 유입 된 유저가 구매율이 높은지 알 수 있으니 '선택과 집중'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림]



1.1 측정 - 내 사이트 모든페이지에 GA Tracking Code 삽입

: 사이트에 접속하는 유저가 어디서(유입경로) 들어온지 확인


1.2 측정 - Goal 설정

: 유입에 대한 성과측정 기준을 유입량이 아닌 Goal달성으로 전환


2.1 분석 - Goal 달성률

: 구매 한 유저는 어디서 주로 유입하는가? 


[그림]


2.2 분석 - 깊게 파보기

: 구매 한 유저는 어디의 어떤걸로 유입하는가?

  

[그림]

 


보다 효과적인 최적화를 위해선 GA 각 항목에 대한 유/무 및 개념에 대해 알고있어야 합니다.)




실 예로, 제 과일바구니 쇼핑몰은 광고키워드 최적화를 통해 광고비는 줄이고 매출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1. 광고비 절감

- 꽃배달 관련 키워드에선 전혀 구매 없음을 확인. 해당 키워드 삭제  

- 특정 지역+과일바구니의 경우, 구매가 종종 있지만 과도한 광고비가 지출. 해당키워드 삭제

- 모바일에서는 거의 구매가 없는걸 확인. 모바일 광고 중단 + (모바일 결제모듈 변경)


2. 광고매출 극대화

- 특정 키워드가 들어간 유입의 높은 구매율, 높은 체류시간, 낮은 이탈률 확인. 키워드 상위노출 & 확장 

- 특정 특징을 가진 키워드는 유입량이 매우 적지만, 매우 높은 구매율을 보임. 유사 키워드 확장

- 브랜드명이 들어간 키워드는 구매율이 매우 높음을 확인. 브랜드키워드 확장, 상위노출, + (SEO 진행) 


위에서 말씀 드린 광고비 절감과 광고매출 극대화는 제가 가장 좋아하는

아주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는 강력한 광고 최적화 방안 중 하나입니다. 



GA설치는 유저가 어디서 들어오는지 + Goal 셋팅은 어떤 유저가 구매를 하는지

=  마케팅 최적화




이번 글은, '측정과 분석을 통한 심플한 최적화 방법!' 에 대해 이야기 하였으니 

다음 글은 'GA(Google Analytics)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산출물'에 대해 이야기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