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Google Analytics) 개념 - 4. 측정과 분석을 통한 심플한 마케팅 최적화 방법
About Measure & Analysis - 측정과 분석을 통한 심플한 마케팅 최적화 방법
GA가 뭔지 알았으니, 가장 간단하면서 강력한 최적화 방법을 실제 화면을 통해 함께 알아봅시다!
물론, 이 방법은 아주 짧은 기간에 10점짜리 학생을 70점 까지 올리는 방법입니다.
70점에서 100점 만드는건 너무나 많은 시간과 공부가 필요하지만, 70점까지는 금방입니다! 따라오세요^^
저는 이 방법을 '가장 심플하지만 가장 강력한 마케팅 최적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GA 설치 > Goal설정 > Goal달성 유저 찾기 = 마케팅 최적화
GA설치만으로도 누가 언제 어디서 유입했는지 알 수 있고,
유입한 유저 중, 누가 Goal(구매, 회원가입, 다운로드..)을 달성했는지는 GA의 간단한 셋팅만으로 알 수 있습니다.
즉, 어디서 유입 된 유저가 구매율이 높은지 알 수 있으니 '선택과 집중'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림]
1.1 측정 - 내 사이트 모든페이지에 GA Tracking Code 삽입
: 사이트에 접속하는 유저가 어디서(유입경로) 들어온지 확인
1.2 측정 - Goal 설정
: 유입에 대한 성과측정 기준을 유입량이 아닌 Goal달성으로 전환
2.1 분석 - Goal 달성률
: 구매 한 유저는 어디서 주로 유입하는가?
[그림]
2.2 분석 - 깊게 파보기
: 구매 한 유저는 어디의 어떤걸로 유입하는가?
[그림]
보다 효과적인 최적화를 위해선 GA 각 항목에 대한 유/무 및 개념에 대해 알고있어야 합니다.)
실 예로, 제 과일바구니 쇼핑몰은 광고키워드 최적화를 통해 광고비는 줄이고 매출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1. 광고비 절감
- 꽃배달 관련 키워드에선 전혀 구매 없음을 확인. 해당 키워드 삭제
- 특정 지역+과일바구니의 경우, 구매가 종종 있지만 과도한 광고비가 지출. 해당키워드 삭제
- 모바일에서는 거의 구매가 없는걸 확인. 모바일 광고 중단 + (모바일 결제모듈 변경)
2. 광고매출 극대화
- 특정 키워드가 들어간 유입의 높은 구매율, 높은 체류시간, 낮은 이탈률 확인. 키워드 상위노출 & 확장
- 특정 특징을 가진 키워드는 유입량이 매우 적지만, 매우 높은 구매율을 보임. 유사 키워드 확장
- 브랜드명이 들어간 키워드는 구매율이 매우 높음을 확인. 브랜드키워드 확장, 상위노출, + (SEO 진행)
위에서 말씀 드린 광고비 절감과 광고매출 극대화는 제가 가장 좋아하는
아주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는 강력한 광고 최적화 방안 중 하나입니다.
GA설치는 유저가 어디서 들어오는지 + Goal 셋팅은 어떤 유저가 구매를 하는지
= 마케팅 최적화
이번 글은, '측정과 분석을 통한 심플한 최적화 방법!' 에 대해 이야기 하였으니
다음 글은 'GA(Google Analytics)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산출물'에 대해 이야기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GA) > GA 개념 I 용어설명' 카테고리의 다른 글
GA(Google Analytics) 개념 - 5. GA를 통한 산출물 Top3 (0) | 2018.05.18 |
---|---|
GA(Google Analytics) 개념 - 3. GA란? (0) | 2018.05.13 |
GA(Google Analytics) 개념 - 2. 데이터 분석 하는 방법&흐름 (0) | 2018.05.12 |
GA(Google Analytics) 개념 - 1. 왜 분석 해야하는가? (0) | 2018.05.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