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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애널리틱스(GA)/GA 개념 I 용어설명

GA(Google Analytics) 개념 - 1. 왜 분석 해야하는가?

GA(Google Analytics) 개념 - 1. 왜 분석 해야하는가?



Why Analysis? - 왜 분석을 해야하는가? 


GA 개념 이해를 돕기 위해 왜 분석을 해야하는지 본질적인 이유를 알아봅시다 ^^


"No Measure, No Improve" - 측정하지 않으면, 개선할 수 없다.


측정과 분석은 비즈니스 개선을 위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항목이라고 생각합니다. 


"뭐시 중요헌디" 


 

과거 디지털 마케팅은 경험과 가설에 의한 마케팅, 기획, 광고, 홍보가 일반적이었 습니다.

그래서 '성공 경험이 많은 마케터가 설계한 캠페인'이 비즈니스 개선에 큰 기여를 했습니다.


vs


현재는 GA와 같은 유저 유입 전 후 행동패턴 측정 툴을 통해 경험을 데이터로 측정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즉, 성공 경험이 없는 초보 마케터도 측정된 데이터를 통해 "뭐시 중요헌디"를 알 수 있는 세상이 왔습니다.


이제는, 내 사이트로 들어온 사람들의 유입경로, 행동패턴, 구매여부 등 다양한 데이터를 이리저리 조합 하면 정보가 됩니다.

오랜 경험으로만 알 수 있던 노하우를 보다 쉽게 얻을 수 있게 된거죠 ^^ 

(물론, 이 정보를 만들어내는 것 도 적지 않은 스킬이 필요합니다! 다음 글에서 보다 자세히 설명드릴게요!) 





실 예로, GA를 접하기 전, 저는 아래 3개정도의 저만의 노하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참고로 저는 1999년부터 과일바구니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1. 광고비 얼마써서 얼마 매출이 났다! 

2. 월초(월급 들어오는주) and 가정의달, 신입사원 뽑는기간 광고 집중! 

3. '과일바구니' 키워드 무조건 1위!


이때는, 매출 올리기 위해선 광고비를 늘리는게 전부였죠...  적지 않은돈이었는데....


하지만 GA를 통해 측정된 데이터를 보고 너무나 충격적인 광고운영사실을 알게되었고,

현재는 훨~~~! 씬 적은 광고비로 훠어어어어어얼씬 높은 매출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주제에 맞는 다음 컨텐츠에서 풀겠습니다 ^^)


측정과 분석을 통해 '뭐시 중요헌지' 알게 된 거죠.

측정과 분석을 통해 저의 과일바구니 비즈니스는 크게 개선이 되었습니다.





저의 과일바구니 쇼핑몰 실제 이야기는 글 중간중간 예시가 필요할 때 쓰겠습니다!

제 쇼핑몰이니, 저작권 걱정 안하고 시원하게 풀겠습니다 ^^



이번 글은, '왜 분석을 해야하는지' 에 대해 이야기 하였으니 

다음 글은 데이터 분석하는 방법, 흐름에 대해 이야기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